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 사신다면 무조건 알아보아야 할 텐데요. 여러분들이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궁금한 부분이면서도, 기본적인 부분이라 아예 생략을 설명한 글들이 많습니다. 바로 주택담보대출의 순서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해당 부분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주식담보대출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아야겠지요?
주택 담보 대출이란?
주택담보대출은 흔히 자주 듣는 개념이지만 그 본질을 이해하는데는 복잡성이 따르곤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주택담보대출은 대출을 받는 사람이 자신의 주택을 약속의 징표로서 대출 기관에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만일 대출자가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면, 대출 기관은 그 집을 매각해 돈을 회수하게 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의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는 신용등급이나 소득 수준을 비교적 덜 고려하는 것입니다. 그 대신, 보유하고 있는 주택의 가치를 주로 고려합니다. 이 때문에, 신용대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출 기간이 길어, 대출자는 10년에서 최대 50년에 걸쳐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할 수 있습니다. 주택의 가치의 최대 80%까지 대출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이 대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주택 담보 대출 순서는?
순서. 대출을 먼저 받고 집을 알아보는가? 아니면 집을 알아보고 대출을 알아보아야 하는가? 참 어려운 일입니다. 먼저 정답을 알려드리면 주택 담보 대출은 먼저 집을 알아보는 게 맞는 말입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집 구경 + 특약 계약
원하는 주택을 찾은 후, 매매가 결정되면 특약 계약을 체결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매매의사를 명확히 하며, 계약금을 지불합니다. 부동산에 담보대출을 받을 것이라 먼저 말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대출 한도 확인하기
은행이나 기금 등의 대출 제공 기관을 통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를 확인합니다. 이는 주택 가격, 본인의 소득, 신용등급 등을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계약금 지불
본격적인 매매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매매 대략적으로 가격의 5%에 해당하는 계약금을 지불하기 위해서 부동산에 다시 방문하여 매도인과 계약을 체결합니다. 완전히 계약이 된 다음에는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습니다.
대출 신청 및 실행
대출 한도를 확인한 후, 실제로 대출을 신청합니다. 신청이 승인되면, 대출금이 지급됩니다. 이를 통해 잔금을 지불하고, 이사를 준비합니다.
이렇게만 알아본다면 주택 담보 대출 하는 법이 정말 쉬워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어렵고 복잡하고 귀찮은 일들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특히 주택을 먼저 알아보는 것보다 자신의 한도가 어디까지 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위에 주택 담보 대출이란? 항목에서 살펴보셨다시피 신용 등급보다는 주택의 가격이 얼마냐? 이게 영향을 끼칩니다. 보통 주택 가격의 70%를 한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정 보금자리론 같은 경우에는 80%까지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세세히 따져보며 부린이를 탈출하는 게 가장 큰 목적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주담대(주택담보대출) 순서가 어떻게 되느냐를 알아보았습니다.
No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