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대칭 비대칭 차이 및 확인하는 방법

5
(1)

목차

대칭 인터넷, 비대칭 인터넷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 또한 예전에 비대칭 인터넷을 사용했습니다. 동축 케이블(구리로 된 티비 연결 케이블)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게 비대칭 인터넷인데요. 비대칭 인터넷은 다운로드 속도는 어느 정도 나오는 반면에, 업로드는 극악으로 치닫습니다. 난 다운로드만 받는데, 비대칭 상관 없는 거 아니냐?

아닙니다. 문제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인터넷은 통신입니다.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하는 거죠. 업로드라는 건, 우리가 접속할 거다. 신호를 주고 거기서 반응을 받는 게 다운로드 입니다. 접속 과정에는 무조건 업로드가 포함된 것인데요. 업로드가 느리다는 사실은 반응 속도, 지연 속도에 영향이 갑니다.

그렇기에 롤이나 FPS 같은 게임을 할 때, 대칭형 인터넷은 통신이 원활한 반면에 비대칭 인터넷은 핑이 튀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문제가 더 심각해지겠죠.

대칭 비대칭 차이 정리

대칭형 인터넷 (Symmetric Internet)

정의: 대칭형 인터넷 연결에서는 상향 전송 속도(Upload Speed)와 하향 전송 속도(Download Speed)가 동일합니다.

특징: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받을 때 일관된 속도를 제공합니다.

서버 호스팅, VOIP, 비디오 회의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시: 대부분의 전용 회선 및 기업용 인터넷 연결

비대칭형 인터넷 (Asymmetric Internet)

정의: 비대칭형 인터넷 연결에서는 상향 전송 속도와 하향 전송 속도가 다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하향 속도가 상향 속도보다 빠릅니다.

특징:

일반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되는 연결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활동(영화 스트리밍, 웹 브라우징 등)이 다운로드에 중점을 둠으로써 하향 속도가 더 중요하게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예시: 대부분의 DSL, 케이블 인터넷 연결

일반 가정집에서, 그냥 인터넷 웹서핑만 한다면 비대칭, 대칭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게임을 위주로 하시거나 그 외에 업로드 활동을 많이 하신다면 무조건 대칭형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동축 케이블을 활용한 비대칭 인터넷은 인터넷 환경이 들쭉날쭉한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대칭형인지 비대칭형인지 확인 방법

KT

케이티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대칭형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KT는 자체 광 섬유 설치로 인해 100% 대칭형 인터넷을 제공합니다. 반면, SKT와 LG U+는 KT의 설비를 일부 빌려 사용하므로 주택이거나 구축 아파트일 경우에는 꽤 높은 확률로 비대칭형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SKT

구축 아파트에서 광케이블 공사를 하지 않았다면, 구축 아파트는 대부분 비대칭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알아봐야 되겠죠? 알아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자신의 집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https://ucyber.skbroadband.com:8443/normal.do?serviceId=S_COMM0013&viewId=V_COMM1001

이렇게 뜨면 비대칭형

이렇게 기가 라이트 인터넷 위에 기가 인터넷 1G라고 뜨면 무조건 대칭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축 케이블로 반기가 인터넷(500M)의 경우에는 1기가까지는 불가능해서 1기가 인터넷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표시되냐고요?

skt 인터넷

이런식으로 기가라이트 인터넷 하나만 뜨거나 광랜 인터넷 하나만 뜹니다. 이렇게 되면 “대부분” 비대칭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아파트라면 2pair 방식으로 기가라이트 인터넷을 제공할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대칭형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파트라면 확실하게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저렇게 뜨면 비대칭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LG 유플러스

https://www.lguplus.com/support/online/coverage-check

유플러스 확인입니다. SK 브로드밴드랑 똑같이 확인하면 됩니다.

유플러스

유플러스의 경우에도 스마트 기가안심 요금제가 뜹니다. 1기가 이상이라는 말입니다. 이렇게 되면 대칭형 인터넷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아래의 경우에는 유플러스에서도 비대칭형 인터넷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대칭

이렇게 뜨면 대부분 비대칭입니다. 어? 광랜인데 왜 비대칭이라는 거야? LG나 SK브로드밴드나 다 알고 잇습니다. 고객들이 이런 식으로 검색해볼 것까지도 말입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넷플릭스가 안 되서 인터넷 해지하고 싶다는 고객에게, 해지방어를 한답시고 “고객님, 넷플릭스를 꼭 봐야 하나요?” 이렇게 답변하는 게 통신사들입니다.

그걸 믿으십니까? 그러니까 1G를 서비스하지 않으면 마음 편하게 비대칭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말 LG에서 대칭형을 쓰고 싶다면, 한 번 통신사에 전화해서 확인해보시는 게 빠릅니다. 그리고 유선상으로 알려줄 수 없다고 하면 설치 예약을 받은 후에, 기사가 배정되고 기사한테 물어보세요.

기사가 거긴 동축 케이블로 작업한다고 답변하면 그냥 설치 안 받고 취소하십시오. 그러면 됩니다.

요즘 시대에 대부분 대칭 인터넷이라고 하지만, 아파트 관리 위원회에서 특히 구축 같은 경우에는 어르신들이 많이 살다 보니까 “아, 굳이 그런 게 필요하냐?” 라면서 그냥 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 짜증나는 일이죠.
구축 아파트는 되도록 안 들어가는 게 좋고, 신축이나 차라리 빌라에 들어가세요.

빌라는 주변 전봇대에서 광랜을 뽑아올 수 있어서 기가 인터넷 쌩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값이 많이 올랐는데, 구축 아파트 들어가서 동축 인터넷, 비대칭 인터넷으로 고생하는 것보다는 나을 거 같습니다.

네카오소프트

네카오소프트

정직한 프로그램과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5 / 5. 1

머니두잇 : 금융 관련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인기게시물
스팀 게임 추천 - 갓겜 추천 TOP20
크롬 사이트에서 영상 재생 안됨 해결 방법
남성성에 좋은 정력 음식 TOP20
무조건 정력을 향상시키는 운동 종류
스팀 CPU/네트워크 점유율 100% 찍을때
드라마 재방송 예능 다시보기 주소 모음
인터넷 대칭 비대칭 차이 및 확인하는 방법
알약 광고 안 뜨게 하는 방법
Whisper-webui huggingface 버전 Local 설치하기
Microsoft .net clickonce launch utility gpu 점유율 오류
더 읽어보기
라오어
2024-02-28_15-27-18
스팀-점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