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net clickonce launch utility gpu라는 프로그램의 점유율이 급등하는 경우가 생겨났습니다. 갑자기 생겨났는데, 그 생겨나기 전에 윈도우 업데이트나 기타 설치 파일이 꽤 많았습니다. 이걸 어떻게 해결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인터넷에 나온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 됐습니다.
microsoft .net clickonce launch utility 라는 프로세스가 GPU점유율이 미친듯이 치솟고 있습니다. 해당 오류가 발생해서 대체 왜 이런 오류가 생길까?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 오류일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ClickOnce는 간편한 설치 및 업데이트를 허용하는 Windows 응용 프로그램용 배포 기술이라는 말이 있더군요.
맞습니다. 이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NET 4.8 같은 것들을 배포하는 기술과 같은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프로세스 종료를 한다고 하더라도 해결이 안 됐습니다.
해결 방안
해결 방안으로 제시되는 것들이 여러 개 있었습니다.
- 명령 프롬프트 사용:
-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열기
rundll32 dfshim CleanOnlineAppCache
명령 실행
- 파일/폴더 수동 삭제:
- %LocalAppData%\Apps\2.0 폴더 접근
- “Microsoft .NET ClickOnce Launch Utility” 폴더 찾기 및 삭제
- 레지스트리 편집:
- Windows + R -> “regedit” 입력 후 실행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위치로 이동
- Microsoft .NET ClickOnce Launch Utility 항목 찾고 삭제
⚠️ 레지스트리 수정은 주의 필요! 잘못 수정시 시스템 문제 발생 가능.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제거를 시도했습니다. 분명 제거가 되긴 했지만, 그걸로는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microsoft .net clickonce launch utility가 실행이 되서 다시 GPU 점유율이 폭주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외국 사이트 마이크로소프트 관련 커뮤니티를 뒤져보았습니다.
.NET 프레임워크 3.5 4.8 등등 껐다 켜기
껐다가 켜면 다시 설치가 됩니다. 파일이 오류가 있었다면, 이 과정으로 해결이 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넷 프레임워크 3.5나 4.8 등을 껐다 켜더라도 해당 GPU 사용량 폭증은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이때부턴 화가 나기 시작하더군요.
윈도우 복구
최근 윈도우 업데이트를 한 것이 생각이 나서 복구를 시도했습니다. 시스템 복원은 윈도우 업데이트나 기타 큰 이벤트가 있으면 자동으로 복원 시점을 만들어줍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하기 전으로 돌아가게 해주기도 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윈도우 복원으로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결론
결국, 할 수 없이 윈도우를 완전히 새로 설치했습니다. 완전히 지우고 다시 설치하는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설치법 및 정품인증 받기만 따라하더라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다시 한글, 포토샵, 엑셀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과정이 매우 귀찮았습니다.
그리고 되짚어 봐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만약 저게 윈도우 상의 문제였다면, 제가 해결하려고 했던 방법으로 해결 되었을 겁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복원, 그리고 넷 프레임워크 재설치를 통해 오류를 해결하려 했지만, 오류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판단하기로, 코인 채굴 바이러스가 제가 모르는 경로로 감염되어 지속적으로 oneclick 프로그램을 감염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알약, iobit 멀웨어 제거 프로그램, 멀웨어 제로 모두 돌려보았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